본문 바로가기
근로소득/취업, 이직 스토리(회계,재무)

전산회계 2급 3주 독학 후기(최대리 전산회계2급)

by 근로소득etc 2023. 5.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근로소득etc 입니다.
 
오늘은 회계직무 취업준비를 하면서 첫번째로 취득했던 '전산회계 2급' 독학 후기를 남기려고합니다.
물론 취득일자가 2015년이라 10년이 다되어가지만 블로그에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는 이유는 저도 처음 시작하면서 다른 블로거들의 합격수기를 보고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저도 도움이 되고자 올려봅니다.
 
회계직무에 취업하기위해서 회계사, 세무사 자격증 혹은 1차합격은 해야 대기업, 중견기업에 합격할 수 있다고 겁먹는 분들이 있는데요(저 역시 그랬으니까요), 이는 충분조건이지 필요조건은 아니라고생각합니다.

 

그럼 '전산회계2급' 독학 후기를 남기기 전에 한국세무사회주관 회계 자격증에 대해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한국세무사회 주관 국가공인 자격증 

 전산회계 1급, 전산회계2급, 전산세무 1급, 전산세무 2급,  세무회계1급, 세무회계2급, 세무회계3급 

 

-한국세무사회 주관으로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입니다.

-응시자격 : 연령,경력,학력 제한 없음

-시험구성 : 필기30%, 실기70%

-합격점수 : 100점 만점 기준으로 총 70점 이상 득점

 

 

#한국세무사회 주관 국가공인 자격증  난이도

난이도 상 : 세무회계 1급, 전산세무 1급

난이도 중상 : 세무회계 2급

난이도 중 : 전산세무 2급. 세무회계 3급

난이도 중하 : 전산회계 1급

난이도 하 : 전산회계 2급

 

주관적으로 한국세무사회 주관 국가공인자격증의 난이도를 위와 같이 분류해보았습니다. 회계비전공자이신분들은 취업을 위해 난이도 하(전산회계2급)부터 최소 난이도 중까지는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회계전공자이시라면 난이도 중하(전산회계1급)부터 시작하셔도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전산회계, 전산세무 시험범위

전산세무 1급 

이론 :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

실무 : 재무회계, 원가회계, 부가가치세, 원천세, 법인세무 조정

 

전산세무 2급

이론 :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

실무 : 재무회계, 원가회계, 부가가치세, 원천세

 

전산회계 1급

이론 : 회계원리, 원가회계, 세무회계

실무 : 기초정보의 등록,수정,거래자료의입력, 부가가치세 입력자료 및 장부조회

 

전산회계 2급

이론 : 회계원리

실무 : 기초정보의 등록,수정,거래자료의 입력 및 장부조회

 

 

#시험일정

출처 : 한국세무사회 국가공인자격시험

오늘날짜(5/28) 기준으로 제109회, 제110회, 제111회 시험이 남아있습니다.

가장빠른시험일자가 8.5(토)로, 현재기준으로 약 두달이남아있습니다. 두달의 시간을 투입하는 건 비효율적일 것같고 6월말부터 시작하신다면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지금부터 준비하실분들은 전산회계2급이 아닌 전산회계1급을 추천드립니다.

 

 

#독학후기

 첫 취준 당시 회계자격증은 회계사, 세무사만 존재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다른 회계 관련 자격증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찾아 보던 도중 알게된 전산회계였습니다.
 

회계공부를 학교에서 회계원리 수업을 열심히 들었던 터라(A+ 받았습니다.) 1급으로 도전 할까 생각 했으나 처음 발을 담구는 영역, 그 때 당시, 시험일이 3주남은 기간을 고려하여 전산회계 2급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교재는 여러 블로그들을 검색 후 독학하기 가장 좋다는 평이 가장 많았던 [최대리의 전산회계2급]교재로 시작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할때만 해도 최대리 전산회계가 유명했었는데, 현재는 박쌤 전산회계 교재도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실기, 필기 부분이 파트로 딱 구분되어있지 않아 조금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내용면에 있어서는 만족!!)
회계원리수업만 들었었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쉬웠던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2주만에 책을 다보고 마지막 1주일은 기출문제만 풀어봤던거 같습니다!
 
전산회계는 필기보다는 실기를 조금더 신경쓰여야 합니다. 필기 비중 30%, 실기 비중 70%이기 때문입니다.

실기부분에서는 개인적으로 전표입력부분, 결사(장부의 조회)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시고, 나머지 부분은 한번씩 책을 보고 따라하시면 합격에 큰 무리가 없습니다.

 

저는 실기부분은 프로그램을 그렇게 많이 써보지 않고, 위에 말한 실기의 전표입력을 연습장에서 분개 연습만 했던 터라
시험장에서 옆에 고등학생에게 KcLep 프로그램 사용법을 물어봤습니다. 이렇게 시험에 응시하였지만 시험을 치루는데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저는 15년 06월 07일에 치뤄진 63회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필기, 실기 모두 무난한 시험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깜짝 놀랐던 사실 하나는 생각이상으로 고등학생들이 많았습니다. 

 

시험당일 8시에 답안이 올라와 가채점을 해본 결과

82점 이었고, 합격자 발표 결과 역시 82점 합격이었습니다. 처음 본 시험에 한번에 합격해서 너무 기분이 좋았었고, 
자신감을 up 시키고, 곧바로 전산회계1급을 준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사실, 전공자 분들은 필기는 기출문제만 풀어보셔도 충분하실꺼 같습니다. 비전공자 분들께서는 용어가 익숙지 않아, 처음에는 좀 그렇지만 일정부분이상의 시간만 투입하시면 합격하시는데는 무리가 없어보입니다.
 
전산회계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모든분들, 특히 비전공자분들 절대 어려운 자격증이 아니니 지레 겁먹지마시고,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근로소득 상승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